| 2024년 11월 21일 목요일 TO DO |
✔️ 디자인 카타 : UI 컴포넌트 [입력 필드]
✔️ UX 기획 및 리서치 2주차 강의 정리
✔️ UX 기획 및 리서치 3주차 강의
✔️ 산책 + 아티클
정성적 리서치
✨심층인터뷰
: 1대1 개인으로, 사용자에게 질문하고 답변을 듣는 방식이다
특정 주제에 대한 싶이 있는 인사이트를 얻는 리서치 방법이다.
장점 | 개인적인 이야기를 딥다이브해서 들어볼 수 있다.
- 제이콥닐슨에 따르면, 페르소나 또는 코호트 같은 리서치를 5명의 유저를 인터뷰하면 83% 사용성 문제 발견할 수 있다.
> 15명이 좋지만 15명을 모두 인터뷰하기에 어렵다.
🔎 심층 인터뷰 준비하기
인터뷰 목적 설정 > 대상자 선정 > 리크루팅 > 질문지 작성
앞의 "인터뷰 목적 설정"과 "대상자 선정"은 중요하다.
왜냐하면 이 둘에 의해서 방향성이 결정되기 때문에 명확하게 규정하는 것이 필요하다.
- 인터뷰 목적 설정 : 인터뷰를 통해서 어떤 문제를 이해하고 발견하고 싶은지 정하기.
- 대상자 선정 : 유저 행동 패턴 및 이용습관, 어떤 그룹의 유저 인터뷰가 적절한지 고려해두기.
- 리크루팅 : 인터뷰 목적, 일정, 방식, 보상 등 이에 관한 정보가 포함된 공지하기,
필요한 경우 지원자의 적합 여부를 사전 질문을 통해 스크리닝하기.
- 질문지 작성 : 주요 질문을 리스트업하고 질문할 순서를 조절하기.
아이스 브레이킹 질문 / 바로 떠올릴 수 있는 질문 / 반대로 고민이 필요한 질문 / 마무리 질문
✨포커스 그룹
: 6명~9명의 인터뷰를 모더레이터가 동시에 진행한다.
온라인에서 진행하면 한 번에 가능하기 때문에 굉장히 효율적이다.
장점 | 유사한 경험이 있는 사람들끼리 모이는 것이어서 서로의 의견에 공감할 수 있다.
단점 | 한 사람이 의견을 너무 과하게 내면 모두가 그 의견에 앵커링 될 수 있다.
균형을 맞추고 중립을 잘 맞추는 것이 중요하다.
✨VoC 분석
: 고객센터로 들어온 불만 / 건의 / 문의사항, 앱스토어 리뷰와 같은 것들을 수집하여 분석하는 리서치이다.
📎유용한 툴
Dovetail : 인터뷰 내용을 효율적으로 도큐먼팅, 태그기반으로 분류하여 분석 가능
Condens
Notably
클로바노트 : 국내 무료 서비스성적 리서치
정량적 리서치
✨설문조사
: 구조화된 질문으로 유저가 전반적으로 어떠한 성향을 가지고 있는지 파악해볼 수 있는 리서치 방법이다.
예시 ) 구글폼, 서베이 몽키 등등
🔎설문지 문항 작성 시 자주하는 실수들
- 가벼운 의견 수집 용도 설문 조사는 5분 이내 분량으로 조절.
- 선택지가 많은 경우, 순서를 무작위로 설정하여 순서 효과를 감소.
- 기술적인, 전문적인 용어를 피하고 정의나 예시를 함께 표시.
예시 ) 어드벤처 게임을 좋아하나요? X >> 액션/어드벤처(ex. 젤다 시리즈, 갓 오브 워, GTA등) 게임을 좋아하나요? O
- 질문 의도가 보이거나 한 방향으로 유도하는 질문은 피하기
- 한 질문에서는 하나만 질문하기
✨A/B 테스트
: 하나의 웹페이지를 2개 이상의 옵션으로 나누어 동시에 유저에게 보여준 후 어느 것이 더 효과적인지 질문하는 리서치 방법이다.
- 대표적으로 VWO, 구글 옵티마이즈, 핵클, 앰플리튜드 등의 다양한 툴
구글 옵티마이즈는 구글 애널리틱스 4로 통합 될 예정
✨애널리틱스
: 웹이나 앱에서 얻은 페이지나 바운스율, 전환율과 같은 데이터를 통합적으로 분석하는 리서치이다.
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, 시각화하여 이루어진 실험들로 유저의 행동을 이해해볼 수 있다.
- 대표적인 정량적 리서치 툴로는 구글 애널리틱스, 앰플리튜드, 믹스패널이 있다.
리서치 결과 정리
✨정리하기
사용 맥락 : 사용상황 / 사용 장소 / 사용시간
> 위의 3가지가 합쳐질 수 있다. 예시 ) 1-2시 편의점에서 스마트폰을 보는 상황
> 내적인 동기, 사용 경험
유저 : 인구 통학계적 특성(나이, 소득, 성별 등) / 라이프 스타일(소비습관, 취미) / 테스크 수행 능력(기술수준, 인터페이스에 대한 이해 등)
유저 경험 : 동기(왜 사용해?, 왜 이탈해?) / 태도(선호도 체크, 사용자 기대 정리, 실제 사용 변화 정리) / 니즈
> 내적 동기(흥미/만족) vs 외적 동기(보상/리워드/제약)
> 유저들의 몰입이 잘 되어 좋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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